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교육과정의 이해 내용시작
1차
-
1969
아동중심 교육철학
교육내용을 생활영역으로 구분
연간 200일 이상
2차
-
1979
국가관 인식 강조
교육내용을 4개 발달영역으로 구분
3차
-
1981
아동 전인성장 강조
교육내용을 5개 발달 영역으로 구분
연간 180일 이상
4차
-
1987
각 급 학교의 주기적 교육과정 개정 배경과 보조를 맞춤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 강조
5차
-
1992
교육과정의 지역화 강조
개인의 흥미와 유치원의 자율성 보장
6차
-
1998
정서·사회 교육 중시 및 다중지능 이론 영향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로 구분·운영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2007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
5세
누리과정
-
2011
만5세아 보육·교육과정 통합
만5세아 교육에 대한 국가수준의 질 관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2012
보육·교육과정 통합
만3~4세아 무상교육 확대
만3~5세아 교육에 대한 국가수준의 질 관리
2015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2015
교육시간 최소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상향 조정
2019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2019
개별 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내용 구성
유아의 자유놀이 권장
관찰과 기록 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강조
현장 자율성 존중을 위해 세부내용 삭제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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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교육과정 개정 배경
- 21세기 시대적 요구의 반영
-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 제6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 유지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강조
- 단위 유치원의 자율성 강화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사람-자연 존중의 가치관 강조
- 다양한 교육 시간 운영 강화
- 교육과정 문서의 실효성 강화
- 수준별 교육 내용의 적정화
- 기본 생활 습관, 전통문화, 창의성의 강조
- 문자 기초 교육의 강화
-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교육과정 구성방침
-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한다.
-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 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교육과정의 영역
- 교육과정은 건강 생활, 사회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탐구 생활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교육과정의 시간
- 연간 교육 일수는 180일, 하루 교육 시간은 180분을 최소 기준으로 하되,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 교육 시간은 시·도 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누리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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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도입 배경
우리나라 만 5세 유아의 무상 교육·보육은 1997년 아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명문화되어 있었음
- 그러나 2011년까지 유아 학비·보육료의 일부 금액만 지원되었고, 그 대상도 소 득하위 70% 이하로 제한되어 국가의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음
→ 만 5세 유아의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 마련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교육부, 「만 5세 공통과정」을 시행계획 발표(2011. 5. 2.)
- 「만 5세 공통과정」은 당시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소관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소관의 어린이집 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한 하나의 과정 또한 만 5세 유아학비·보육비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연차적으로 현실화한다는 정책
교육부,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12. 1. 18.)
-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
교육부, 「5세 누리과정」 도입(2012. 3.)
교육부, 만3~4세까지 「누리과정」 확대(2013)
- '누리과정(제도)'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특히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하였음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주요 내용 비교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구분 | 「2007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07. 12. 19.) |
누리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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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11. 9. 5.) |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 (2012. 7. 10.) |
「2015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15. 2. 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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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 | 5세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
구성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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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
영역 | 5개 영역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
3~4세 : 5개 영역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
5세 :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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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일수·시간 | 연간 180일 최소 기준 하루 180분 최소 기준 |
연간 180일 최소 기준 하루 180분 최소 기준 |
1일 3~5시간 | 1일 4~5시간 |
강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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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간을 최소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상향 조정 |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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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
-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한다.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운영
편성·운영
-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 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교수·학습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