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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Gangwon State Office of Education

교육정보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교육과정의 이해 내용시작

1차
  1. 1969

    아동중심 교육철학

    교육내용을 생활영역으로 구분

    연간 200일 이상

2차
  1. 1979

    국가관 인식 강조

    교육내용을 4개 발달영역으로 구분

3차
  1. 1981

    아동 전인성장 강조

    교육내용을 5개 발달 영역으로 구분

    연간 180일 이상

4차
  1. 1987

    각 급 학교의 주기적 교육과정 개정 배경과 보조를 맞춤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 강조

5차
  1. 1992

    교육과정의 지역화 강조

    개인의 흥미와 유치원의 자율성 보장

6차
  1. 1998

    정서·사회 교육 중시 및 다중지능 이론 영향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로 구분·운영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1. 2007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

5세
누리과정
  1. 2011

    만5세아 보육·교육과정 통합

    만5세아 교육에 대한 국가수준의 질 관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 2012

    보육·교육과정 통합

    만3~4세아 무상교육 확대

    만3~5세아 교육에 대한 국가수준의 질 관리

2015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1. 2015

    교육시간 최소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상향 조정

2019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1. 2019

    개별 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내용 구성

    유아의 자유놀이 권장

    관찰과 기록 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강조

    현장 자율성 존중을 위해 세부내용 삭제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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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교육과정 개정 배경
  • 21세기 시대적 요구의 반영
  •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 제6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 유지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강조
  • 단위 유치원의 자율성 강화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사람-자연 존중의 가치관 강조
  • 다양한 교육 시간 운영 강화
  • 교육과정 문서의 실효성 강화
  • 수준별 교육 내용의 적정화
  • 기본 생활 습관, 전통문화, 창의성의 강조
  • 문자 기초 교육의 강화
  •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교육과정 구성방침
  •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한다.
  •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 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교육과정의 영역
  • 교육과정은 건강 생활, 사회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탐구 생활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교육과정의 시간
  • 연간 교육 일수는 180일, 하루 교육 시간은 180분을 최소 기준으로 하되,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 교육 시간은 시·도 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누리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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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도입 배경

우리나라 만 5세 유아의 무상 교육·보육은 1997년 아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명문화되어 있었음
  • 그러나 2011년까지 유아 학비·보육료의 일부 금액만 지원되었고, 그 대상도 소 득하위 70% 이하로 제한되어 국가의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음
    → 만 5세 유아의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 마련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교육부, 「만 5세 공통과정」을 시행계획 발표(2011. 5. 2.)
  • 「만 5세 공통과정」은 당시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소관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소관의 어린이집 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한 하나의 과정 또한 만 5세 유아학비·보육비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연차적으로 현실화한다는 정책
교육부,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12. 1. 18.)
  •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
교육부, 「5세 누리과정」 도입(2012. 3.)
교육부, 만3~4세까지 「누리과정」 확대(2013)
  • '누리과정(제도)'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특히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하였음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주요 내용 비교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주요 내용 비교 : 구분(교육목적, 구성방향, 영역, 교육일수·시간, 강조점)을 누리과정별로 비교해서 안내합니다.
구분 「2007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07. 12. 19.)
누리과정
「2011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11. 9. 5.)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
(2012. 7. 10.)
「2015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2015. 2. 24.)
교육목적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 5세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구성방향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 3~4세 교육과정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
  •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영역 5개 영역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3~4세 : 5개 영역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3~5세 연령별 누리 과정」과 동일
5세 :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교육일수·시간 연간 180일 최소 기준
하루 180분 최소 기준
연간 180일 최소 기준
하루 180분 최소 기준
1일 3~5시간 1일 4~5시간
강조점
  • 유치원 교육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
  • 유치원의 정체성과 유초연계 강조
  • 교육일수와 교육시간이 최소기준임을 명시
  • 지식, 기능, 태도 측면에서 평가 실시
  • 5세 공통과정인 누리과정 도입
  • 연령별로 교육내용 구분
  •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 강조
  • 실외놀이와 실내 자유선택활동 강조
  • 5세누리과정이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 녹색성장교육, 인터넷·미디어중독예방교육 추가
  • 평가를 누리과정 운영 평가와 유아 평가로 구분
교육시간을 최소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상향 조정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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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
  •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한다.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운영

편성·운영
  •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 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교수·학습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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