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강원특별자치도의회, 어린이도의회 개최 □
“시민의식, 의정 체험 활동으로 배우고 나누고 채우다”
2024. 9. 6.(금)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의장 김시성)와 함께 6일(금) 13시부터 16시까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도내 18개 시․군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도의회’를 개최한다.
◦ 어린이도의회는 지역별 어린이도의원(49명) 및 어린이도지사, 어린이교육감, 사무처장, 의사관에 지원한 총 53명의 학생이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도의회 의정 체험을 하게 된다.
◦ 행사는 △개회식 △의장선출 △시정연설 △조례안 및 결의안 발의․상정 △자유발언 등 실제 지방의회 운영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 의장은 입후보한 총 3명 중 어린이도의원의 직접 무기명 투표로 선출되며, “초등학교 급식 만족도 조사 실시 조례안” 발의 및 찬․반 토론, “교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에 대한 건의안” 발의와 의결에 이어 동물복지와 안전, 실천형 환경교육 실시, 학교폭력 예방 방안, 자발적 봉사활동 활성화, 진로체험 확대, 비속어 줄이기 고찰의 주제로 6명의 자유발언이 이어질 예정이다.
◦ 이날 학생들은 평소 관심 가지고 있던 교육 활동과 사회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목소리로 정책을 제안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된다.
□ 박성관 인성생활교육과장은 “어린이도의회 활동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하고 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 세대들이 사고와 행동을 가치지향적으로 전환하며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사진 4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