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상징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가상징 알아보기국가상징 알아보기

보도자료

[교육지원과 주성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강원형 다기능 조리로봇 실증사업’ 본격 추진
작성자
이춘희
작성일
2025-07-15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강원형 다기능 조리로봇 실증사업본격 추진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환경, 다기능 조리로봇이 책임진다.”

2025. 7. 15.(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2025년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공모 ‘2025년 서비스로봇 실증사업에 선정되어, ‘강원형 다기능 조리로봇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사업비를 매칭하여, 도내 3개 학교에 총 56,350만 원(도교육청 3억 원, 국비 26,350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은 20251231일까지 완료를 목표로 진행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977에프로보틱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강원형 학교급식 맞춤형 볶음튀김국탕 다기능 조리 협동로봇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학교급식 조리종사자의 조리흄(유해 연기) 흡입 차단, 근골격계 질환 예방, 화상 등 안전사고 방지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형 다기능 조리로봇을 통해 학교급식 종사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실증사업 종료 후 조리로봇 만족도와 활용성을 검토해 도내 확산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번 조리로봇 도입이 단순한 자동화 기술을 넘어, 학생과 조리종사자 모두의 급식 만족도와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시도라고 강조했다.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