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천기계공고, 새로운 친구를 만날 시간! 2026년 남녀공학 전환 □
“여학생 진로 선택의 폭 확장 및 양성평등 교육 강화 기대”
2025. 6. 23.(월)
□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교장 한재혁)는 2026년 3월 1일부터 남녀공학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 1970년 설립 이후 55년 동안 남학생만 모집해 온 본교는 이번 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양성평등 교육을 강화하며, 여학생의 진로 선택 폭을 넓히는 미래지향적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춘천기계공고는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중 유일한 남학교로, 최근 고입 학령인구 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남녀공학 전환을 결정했다. 또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양성평등 교육을 강화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민주시민 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번 남녀공학 전환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의 학교 선택권이 확대되며, 원거리 통학에 따른 불편도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아울러 자연스러운 양성평등 의식이 제고되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고, 다양한 학생 구성으로 수업 혁신 및 취업·진로 교육 활성화가 기대된다.
□ 한재혁 교장은 “이번 남녀공학 전환은 55년 전통을 이어가는 동시에, 학생 모두가 자신의 꿈과 진로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열린 교육환경을 만드는 첫걸음”이라며 “특히 여학생들이 산업기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편,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는 지난해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반도체과 신입생을 성공적으로 모집했으며, 로봇과 신소재 등 국가 전략 기술을 접목한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자동화·첨단화로 변화하는 산업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을 준비하고 있다.
붙임 신축건물 조감도 1매. 끝.